주기도문 이 보다 강력한 기도는 없다(5).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고
본문 바로가기
영혼육건강

주기도문 이 보다 강력한 기도는 없다(5).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고

by 영혼육 건강 2024. 3. 25.
반응형

<오늘 우리에게 일용한 양식을 주시고> Give us today our daily bread, 일용할 양식이 큰 의미가 있습니다.

 

일용할 양식 뜻 속에 엄청난 비밀이 있습니다. 끝까지 보시고 신앙생활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빵은 밥입니다 

 

give us :주세요~ 언제? 오늘 무엇을? our daily bread 여기서 bread는 빵보다 밥입니다. 우리의 주식은 빵이 아니라 밥이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매일 먹을 것이 없어 하나님 밥 좀 주세요 , 주기도문에 넣어 매일 하나님께 기도 하라는 것일까요?

 

물론, 일용할 양식을 매일 억수로 구하여 먹지 못하는 이웃에게 나누어 주는 해석도 될 수 있지만 이것 보다 아래것이 더 성경적인 것 같습니다. 44 왜냐하면 예수님께서는 요 6장에 오병이어의 기적을 베푸시고 많은 사람들이 배부를 정도로 먹었습니다.

 

그 다음날에도 수많은 사람들이 또 예수님을 찾습니다. 그러자 예수님께서는 썩을 양식을 위하여 일하지 말고 영생하도록 있는 양식을 위하여 일을 하라는 것입니다.

 

영생하도록 있는 양식을 위하여 하는 일이 하나님의 일인데요 하나님의 일은 예수님께서는 하나님께서 보내신 이를 믿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예수님을 믿는 것입니다.

 

일용할 양식은 예수님 

 

그래서 <일용할 양식은 예수님> 입니다. 그러면서 예수님께서는 하늘에서 내려온 나는 생명의 떡이다. 내게 오는 자는 결코 주리지 아니할 터이 요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라 (요 6:36)

 

나는 하늘에서 내려온 살아있는 떡이니 사람이 이 떡을 먹으면 영생하리라. 내가 줄 떡은 곧 세상의 생명을 위한 내 살이니라(요 6:51) 여기서 떡 대신 <밥>으로 해석하시면 더 좋습니다.

 

밥은 매일 먹어야 하는데 예수님께서는 <나는 생명의 밥이다> 하시면서 매일 생명의 밥이신 예수님을 먹어야 된다는 것입니다. 이 밥을 먹어야 영생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예수님을 어떻게 먹나요? 아 네 예수님의 살과 피를 먹는 것입니다.


참고로 요한복음 6장 오병이어 이후에 말씀을 천천히 생각하시면서 보시면 더 확실하게 와닿습니다. 인자의 피를 마시지 아니하면 너희 속에 생명이 없느니라(요 6:53) 성찬식입니다.

 

성찬식 때 빵은 예수님의 살이요 포도주는 예수님의 피입니다. 빵(밥) 예수님의 살을 상징하는 것으로 십자가에 못 박힌 예수님을 생각하면서 우리는 낮추고 낮추어야 영원한 생명을 얻을 수 있고 포도주는 예수님의 피를 상징하면서 새 언약 이요(고전 11:25) 새 계명입니다.

 

새 계명은 <서로 사랑하라>입니다 (요 13:34) 주기도문의 핵심은 <일용할 양식> 인데요 <예수님>이십니다. 이것을 설명하다 보니 좀 내용이 길어졌습니다. 참고로 요한복음 6장 오병이어 이후에 말씀을 천천히 생각하시면서 보시면 더 확실하게 와닿습니다.

 

영혼육 건강 연구소 바로가기 

 

반응형

댓글